제품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제품을 파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괴 강도를 측정할 때 제품이 파괴될 때까지 스트레스를 가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규 열화 분석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고장 시간 모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형인 경우 파괴 열화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괴 열화에서 확인하십시오.
• 시간 또는 반응 변수의 사용자 변환 및 사용자 비선형 모형을 사용하는 경우 열화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시작 창에서 "파괴 열화" 탭을 선택합니다.
이 예에서는 사용자 비선형 모형을 적합시킵니다. 데이터는 접착 결합 강도에 대한 측정값으로 구성됩니다. 결합이 끊어질 때까지 제품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필요한 파괴 강도를 기록합니다. 정상 사용 조건에서는 유닛이 파괴될 가능성이 낮으므로 여러 수준의 가속 요인(온도)에서 유닛을 시험했습니다. 25oC 사용 조건에서 52주(1년) 후 유닛의 강도(뉴턴)를 추정하려고 합니다.
1. 도움말 > 샘플 데이터 폴더를 선택하고 Reliability/Adhesive Bond.jmp를 엽니다.
2. 분석 > 신뢰성 및 생존 > 열화를 선택합니다.
3. 파괴 열화 탭을 선택합니다.
4. Strength를 선택하고 Y, 반응을 클릭합니다.
5. Weeks를 선택하고 시간을 클릭합니다.
6. Degrees를 선택하고 X를 클릭합니다.
7. Censor를 선택하고 중도절단을 클릭합니다.
그림 16.19 완료된 시작 창
8. 확인을 클릭합니다.
1. "모형 규격" 개요의 "위치 모수 경로 지정" 패널에 있는 메뉴에서 로그 정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응(Strength)에 대한 로그 정규 변환이 지정됩니다.
2. "열화 데이터 분석"의 빨간색 삼각형을 클릭하고 열화 경로 스타일 > 비선형 경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보고서에 스크립트 창이 추가됩니다. 이 창에 모형 지정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
3. 아래 JSL 계산식을 복사하여 "비선형 경로" 아래의 스크립트 창에 붙여 넣습니다.
Parameter( {b1 = 50, b2 = 50, b3 = -1}, b1 * :Degrees + b2 * Exp( b3 * Sqrt( :Weeks ) ))이 스크립트는 b1, b2 및 b3 모수로 Strength에 대한 모형을 정의합니다. 스크립트는 모수의 초기값을 지정합니다.
4. 보고서 아래쪽의 텍스트 상자에서 "비어 있음"을 "사용자 모형"으로 변경합니다.
그림 16.20 비선형 경로 스크립트
5. 사용 및 저장을 클릭합니다.
그림 16.21 업데이트된 모형 규격 개요
보고서가 업데이트되어 모수의 초기값을 변경하기 위한 컨트롤이 포함됩니다. 모수의 초기값은 스크립트 편집기의 계산식에 지정된 값으로 설정됩니다.
6. 모형 적합을 클릭합니다.
그림 16.22 적합 모형 그림
"모형 규격" 개요의 "모수" 패널이 업데이트되어 적합 모형에 대한 모수 추정값이 표시됩니다. 모형 적합이 "중첩" 그림에 표시됩니다. Figure 16.22에서와 같이 축을 드래그하여 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범례는 곡선을 식별합니다.
이제 기준 사용 조건 25oC에서 52주 후의 Strength에 대한 예측값 및 예측 구간을 구합니다.
1. "열화 데이터 분석"의 빨간색 삼각형을 클릭하고 예측 설정을 선택합니다.
2. 예측 설정 창에서 다음을 수행합니다.
– "기준"에 "25"를 입력합니다.
– "종단 예측" 패널의 "시간"에 "52"를 입력합니다.
– "종단 예측" 패널의 메뉴에서 "예측 구간"을 선택합니다.
그림 16.23 예측 설정
3. 확인을 클릭합니다.
4. 보고서에서 예측 그래프 탭을 선택합니다.
그림 16.24 Weeks = 52에서의 예측 그림
"예측 그림"에서 축 라벨 "25(기준)" 위에 예측값 및 95% 수준 예측 구간이 표시됩니다.
5. "예측 그림"의 빨간색 삼각형을 클릭하고 예측 저장을 선택합니다.
Degrees의 세 값과 원하는 기준(25o)에 대한 예측값이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됩니다. 25oC에서 1년 후의 접착 결합 강도 예측값은 61.96이며, 예측 구간은 42.42 ~ 90.5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