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설계 플랫폼을 사용하여 6개 요인에 대한 주효과 설계를 생성합니다. 모든 주효과가 직교하는 선별 설계를 구성합니다. 그러나 주효과는 2요인 교호작용과 별칭 관계를 갖습니다.
참고: 주효과만 선별하는 설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선별 설계에서 확인하십시오.
1. DOE > 사용자 설계를 선택합니다.
2. "요인" 섹션에서 N개 요인 추가 옆에 6을 입력합니다.
3. 요인 추가 > 연속형을 클릭합니다.
4. 계속을 클릭합니다.
"모형" 섹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에는 "추정 가능성"이 "필수"로 지정된 주효과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생성된 설계에서 모든 주효과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5.2 모형 섹션을 보여 주는 사용자 설계 창
기본값 런 수 12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참고: step 5에서 "난수 시드값"을 설정하고 step 6에서 "시작 수"를 설정하면 이 예에 표시된 것과 동일한 결과가 재현됩니다. 설계를 직접 구성할 때는 이러한 단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5. (선택 사항) "사용자 설계"의 빨간색 삼각형을 클릭하고 난수 시드값 설정을 선택한 후 12345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선택 사항) "사용자 설계"의 빨간색 삼각형을 클릭하고 시작 수를 선택한 후 1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7. 설계 생성을 클릭합니다.
그림 5.3 주효과만 추정하는 설계
8. 설계 평가 > 상관 색상 맵 섹션을 엽니다.
그림 5.4 상관 색상 맵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 주효과는 맵의 왼쪽 위에 6개 항으로 나타납니다.
– 6개 주효과와 다른 주효과의 상관에 해당하는 흰색은 상관계수 0을 나타냅니다. 이는 모든 주효과가 직교되고 서로 독립적으로 추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일부 이원 교호작용에 해당하는 사각형의 연한 회색은 해당 효과가 서로 상관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효과를 다른 효과와 독립적으로 추정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상관을 보려면 이들 사각형을 커서로 가리킵니다.
– 서로 완전히 교락되는 효과는 없습니다. 절대 상관 1을 나타내는 검은색 사각형은 주대각 위에만 있습니다.
9. 설계 평가 > 별칭 행렬 섹션을 엽니다.
그림 5.5 별칭 행렬
"별칭 행렬"은 모형에서 주효과 항의 계수가 잠재적 활성 상태인 2요인 교호작용 효과에 의해 어떻게 편향되는지 보여 줍니다. 열 라벨은 교호작용을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X1 행에서 X2*X3 열의 값은 -0.33이고, X2*X4 열의 값은 0.333입니다. 즉, X1 주효과에 X2*X3 효과의 -0.33배를 더하고, X2*X4 효과의 0.333배를 더하는 식으로 X1 행의 남은 항까지 계산하여 X1 주효과의 기대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X1 주효과의 추정값이 유의하려면 X1 효과와 비교하여 이러한 교호작용의 크기를 무시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해야 합니다.
팁: 별칭 행렬은 부분 요인 설계에서 교락 패턴을 일반화한 것입니다.